[출처] 인스타] : 사시코 오후색. 악의 전통을 빙글빙글 돌다/유튜브: 오리 새끼가 시끌벅적하다 [출처] 인스타] : 사시코 오후색. 악의 전통을 빙글빙글 돌다/유튜브: 오리 새끼가 시끌벅적하다
청바지를 오래 입고 있으면 가랑이가 먼저 찢어지고 무릎도 찢어져 난리다. 가랑이야, 동네 수선집에서 누빔을 해도 잘 안 보이는 부분이니까 그냥 수선을 하면 되지 무릎이 찢어진 부분은 작업자에게 참고 이미지를 보여줘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받지 못했다. 나름 사랑하는 LVC나 LMC 청바지는 LVC 커스텀 데님 전처럼 리폼해서 입고 싶었다. 시골 마을 수선집은 한번 해보면 비용은 저렴하지만 결과물이 만족스럽지 못한 것 같고, 서울 어디 데님 비스포크를 찾아가려면 비용도 비쌀 것이고, 내가 원하는 결과물과 근접하기 위해 작업자와 소통을 해야 한다는 것 자체도 귀찮았다. 그래서 많은 것이 허락되더라도 직접 커스텀에 도전해보기로 결정하고 데님 커스텀을 검색했다. LVC 커스텀 데님과는 약간 색깔이 다르지만 매력적으로 보이는 커스텀 청바지가 있어서 그것들을 좀 더 파봤더니 이게 ‘사시코 자수(Sashiko)’라는 거였다. 누룩 자수는 프랑스 자수만큼 화려한 색감이나 무늬는 없지만 누룩 자수 특유의 간결하고 소박한 느낌을 선호하는 마니아층도 많다고 한다. 청바지를 오래 입고 있으면 가랑이가 먼저 찢어지고 무릎도 찢어져 난리다. 가랑이야, 동네 수선집에서 누빔을 해도 잘 안 보이는 부분이니까 그냥 수선을 하면 되지 무릎이 찢어진 부분은 작업자에게 참고 이미지를 보여줘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받지 못했다. 나름 사랑하는 LVC나 LMC 청바지는 LVC 커스텀 데님 전처럼 리폼해서 입고 싶었다. 시골 마을 수선집은 한번 해보면 비용은 저렴하지만 결과물이 만족스럽지 못한 것 같고, 서울 어디 데님 비스포크를 찾아가려면 비용도 비쌀 것이고, 내가 원하는 결과물과 근접하기 위해 작업자와 소통을 해야 한다는 것 자체도 귀찮았다. 그래서 많은 것이 허락되더라도 직접 커스텀에 도전해보기로 결정하고 데님 커스텀을 검색했다. LVC 커스텀 데님과는 약간 색깔이 다르지만 매력적으로 보이는 커스텀 청바지가 있어서 그것들을 좀 더 파봤더니 이게 ‘사시코 자수(Sashiko)’라는 거였다. 누룩 자수는 프랑스 자수만큼 화려한 색감이나 무늬는 없지만 누룩 자수 특유의 간결하고 소박한 느낌을 선호하는 마니아층도 많다고 한다.
사시코(Sashiko)의 자수는 뭘까? 사시코(Sashiko)의 자수는 뭘까?
사시코(Sashiko)는 전통적인 일본 민속 자수 기법의 하나로, 장식용 보강 스티치(또는 기능성 자수)의 한 형태이다. 전통적인 꽂이는 옷의 마모된 부분을 보강하거나 마모되거나 찢어진 곳을 패치로 수선하는 데 사용되었다. 현대에는 이 러닝 스티치 기술은 퀼팅과 자수로 순수하게 장식용으로 쓰이는 경우가 많다. 전통적인 누에는 보통 남색(인디고) 천에 흰 면사로 만들어 누에 특유의 모습을 보이지만 장식품은 가끔 붉은 실을 쓰기도 한다. 사시코(Sashiko)는 전통적인 일본 민속 자수 기법의 하나로, 장식용 보강 스티치(또는 기능성 자수)의 한 형태이다. 전통적인 꽂이는 옷의 마모된 부분을 보강하거나 마모되거나 찢어진 곳을 패치로 수선하는 데 사용되었다. 현대에는 이 러닝 스티치 기술은 퀼팅과 자수로 순수하게 장식용으로 쓰이는 경우가 많다. 전통적인 누에는 보통 남색(인디고) 천에 흰 면사로 만들어 누에 특유의 모습을 보이지만 장식품은 가끔 붉은 실을 쓰기도 한다.
본래 사시코는 집에서 만든 옷의 마모된 부분을 수선하거나 강도를 높이는 방법으로 이중 레이어 처리를 위한 더닝(Darning)의 한 형태에 불과했지만 대부분의 공예 기법이 그렇듯 사시코 또한 시간이 지나면서 단순한 실용적 기술이 아닌 나름의 미적 가치를 인정받기 시작한 예술의 영역까지 올라왔다. 의미와 기호 본래 사시코는 집에서 만든 옷의 마모된 부분을 수선하거나 강도를 높이는 방법으로 이중 레이어 처리를 위한 더닝(Darning)의 한 형태에 불과했지만 대부분의 공예 기법이 그렇듯 사시코 또한 시간이 지나면서 단순한 실용적 기술이 아닌 나름의 미적 가치를 인정받기 시작한 예술의 영역까지 올라왔다. 의미와 기호
사르코지 디자인은 대개 기하학적 패턴에 기초하고 있다. 이는 반복적으로 배열된 직선이나 곡선, 도형을 활용하여 자유로운 조합에 의해 매우 기하학적인 구조를 가지기도 한다. 물결치는 파도, 산, 대나무, 비사문, 키플레트, 이중 편백나무 울타리, 화살의 날개, 일곱 가지 보물, 팜파스 잔디밭과 오버래핑 다이아몬드와 링트의 다이아몬드와 번개와 링트의 육각형과 감꽃과 같은 여러 요소가 모티브가 되기도 했다. 게다가 각각의 패턴은 각자의 고유한 역사와 특별한 의미를 지니고 있기도 하고, 용도 또한 비슷한 편이다. 예를 들어, 마름모나 다이아몬드 무늬는 일본의 가정용품에서 자주 사용된다. 또 거북이 등껍질과 벌집의 육각형 키코(Kikko) 모양은 행운의 상징으로 꼽힌다. 일본어로 ‘사시코’는 ‘작은 찔림’이라는 뜻을 가지며, 일반적으로 바느질 도구에 해당하는 작은 바늘을 가리킨다. 현태의 사시코 스티치는 전통적인 인디고 컬러 원단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색상의 조합을 사용하여 원단의 아름다운 표면 장식으로 여겨진다. 기원사다리 디자인은 대개 기하학적 패턴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는 반복적으로 배열된 직선이나 곡선, 도형을 활용하여 자유로운 조합에 의해 매우 기하학적인 구조를 가지기도 한다. 물결치는 파도, 산, 대나무, 비사문, 키플레트, 이중 편백나무 울타리, 화살의 날개, 일곱 가지 보물, 팜파스 잔디밭과 오버래핑 다이아몬드와 링트의 다이아몬드와 번개와 링트의 육각형과 감꽃과 같은 여러 요소가 모티브가 되기도 했다. 게다가 각각의 패턴은 각자의 고유한 역사와 특별한 의미를 지니고 있기도 하고, 용도 또한 비슷한 편이다. 예를 들어, 마름모나 다이아몬드 무늬는 일본의 가정용품에서 자주 사용된다. 또 거북이 등껍질과 벌집의 육각형 키코(Kikko) 모양은 행운의 상징으로 꼽힌다. 일본어로 ‘사시코’는 ‘작은 찔림’이라는 뜻을 가지며, 일반적으로 바느질 도구에 해당하는 작은 바늘을 가리킨다. 현태의 사시코 스티치는 전통적인 인디고 컬러의 원단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색상의 조합을 사용하며, 원단의 아름다운 표면 장식으로 여겨진다.기원
많은 사코 무늬가 중국의 디자인에서 파생되었지만, 일본인이 직접 개발한 것도 많이 있다. 우리에게 파도 그림으로 유명한 에도시대의 우키요 회화가 가쓰시카 호쿠사이(Katsushika Hokusai/1760-1849)는 1824년에 새로운 형태의 디자인(New Forms for Design)이라는 책을 출판했고, 이러한 디자인은 많은 사코 무늬에 영감을 주었다. 많은 사코 무늬가 중국의 디자인에서 파생되었지만, 일본인이 직접 개발한 것도 많이 있다. 우리에게 파도 그림으로 유명한 에도시대의 우키요 회화가 가쓰시카 호쿠사이(Katsushika Hokusai/1760-1849)는 1824년에 새로운 형태의 디자인(New Forms for Design)이라는 책을 출판했고, 이러한 디자인은 많은 사코 무늬에 영감을 주었다.
구글에서 New Forms for Design 책 정보는 발견되지 않았지만 호쿠사이는 동식물 같은 자연적 요소와 사물을 기호화하고 패턴화해 자료를 남긴 것으로 보인다. 내용 참고 www.craftatlas.co/crafts/sashikowww.artinsight.co.kr [Opinion] 사시코의 모든 것 [패션] 구글에서 New Forms for Design 책 정보는 발견되지 않았지만 호쿠사이는 동식물 같은 자연적 요소와 사물을 기호화하고 패턴화해 자료를 남긴 것으로 보인다. 내용참고 www.craftatlas.co/crafts/sashikowww.artinsight.co.kr 【Opinion】사시코의 모든 것 【패션】